미술시장이 온라인을 적극 활용하고 디지털아트가 강세를 띠기 시작한 배경에 팬데믹과 NFT의 영향은 분명하다. 대면 경험을 중시했던 미술시장이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데 일조한 다양한 기술들의 발전은 미술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고 있다.
미술계는 2010년대부터 VR과 AR, AI와 블록체인 등 과학 및 산업 분야 기술을 활용하여 ‘작품을 직접 볼 수 없다’는 온라인의 최대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다.
TRIA 프로젝트의 플랫폼에서는 예술품의 생성, 구매, 유통 등의 전 과정의 이력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하여, 고유의 값을 부여하고 유통 전반에 대한 정보를 블록체인 서버에 암호화된 Hash 값으로 저장해서 영구, 불변하게 위변조 없이 저장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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